일상다반사

얀센 코로나19백신 예비군 접종 시작

Alltact 2021. 6. 1. 15:17
반응형

 오늘부터 얀센 코로나19 백신의 예방접종 사전 예약을 받고 있습니다.

 

6월 11일까지 사전예약을 할수 있으며, 예방접종은 10일부터 가능합니다.

 

얀센 백신이란?

 

얀센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같은 바이러스 벡터 백신이다. 국내 허가된 백신 중 유일하게 1회 접종한다.

임상을 통해 접종 14일 후 66.9%, 28일 후 66.1% 수준의 예방효과를 확인했으며, 

 

지난달 7일 최종점검위원회를 거쳐 국내 사용 허가를 받았다. 

주사 부위 통증, 두통, 피로, 근육통 등이 발견됐으나, 대부분 접종 후 2~3일 내에 회복된 것으로 나타났다. 

 

추진단에 따르면 얀센 백신은 남아프리카공화국 변이주에 64%, 브라질 변이주에 68.1%의 예방효과를 보이는 등

 

 변이 바이러스에도 효과를 보였다.

 

얀센 백신은 미국에서 약 천만여명이 맞았다고 합니다.

현재 국내 도입된 코로나19 백신은 총 5종이며, 

 

아스트라제네카와 얀센 백신은 아데노 바이러스를 활용한 백신으로 예방효과가 약 70프로대입니다.

 

그리고 mRNA백신인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은 예방 확률이 95%입니다.

백신별 장단점은 위와 같습니다.

 

관련하여 최초로 현소판감소성 혈전증이 30대에서 나와서 이슈가 되었는데요.

 

꼭 백신을 맞은 후 의심증상이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접종 후 4주내에 호흡곤란, 흉통, 다리 부기와 같은 증상이면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국내에서는 백신 접종률이 10%대가 되었는데요.

 

코로나19 백신의 동작 원리

백신 접종을 받으면 면역세포에서 중화항체를 생성하게 됩니다.

 

얀센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와 같이 벡터를 통해 인체에 무해한 바이러스를 주입하여 면역력을 형성하는

 

 '바이러스 벡터' 백신이다. 

 

그 성분으로 '코로나바이러스 스파이크 단백질'을 발현하는 '아데노바이러스 벡터(Adenovirus Vector)'가 사용되었다. 

 

아데노바이러스는 본래 호흡기감염증, 위장염, 유행성각결막염 등을 일으키는 감염 세포다. 

 

질병관리청에서 공개한 '2018 급성호흡기감염증 관리지침'에 따르면, 아데노바이러스는

 

 6개월~2세 미만 아동에게서 주로 발생하며 국내에서 발생하는 급성호흡기 질환 중 5~10%를 차지한다.

AZ 백신에 사용된 벡터는 침팬지에게만 감염되는 아데노바이러스를 전달체(ChAdOx1=Chimpanzee Adenovirus Ox1)로

 활용했다. 

 

침팬지 아데노바이러스의 DNA 성분을 개조하여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독성을

 

 제거한 상태로 항원 유전자를 전달하는 매개체로 활용된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예방접종 완료자 일상회복 지원방안' 중 1단계가 6월1일부터 시행된다고 밝혔다.

1차 접종자와 예방접종 완료자(이하 1차 이상 접종자)는 현재 8인까지 가능한 직계가족 모임 인원 기준에서 제외된다.

1차 접종자는 1차 접종 후 14일이 경과한 사람, 예방접종 완료자는 2차 접종 후 14일이 경과한 사람을 말한다.

현행 거리두기 기준 조부모 2명이 1차 이상 접종하신 경우 총 10명까지 모임이 가능해지며 가족 내 접종자가 많아질수록 모일 수 있는 인원은 늘어나게 된다.

 

이제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따라서, 좀더 코로나19이전으로 복귀에 한발 다가가는 것 같은데요.

 

현재 얀센 백신 사전예약에 약 64만명이 신청한 것으로 나오는데요.

 

저도 신청을 해야할지 고민입니다.

 

https://ncvr.kdca.go.kr/cobk/index.html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

ncvr.kdca.go.kr

백신 신청은 코로나19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을 통해서 간편하게 접속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