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리뷰

윈도우10 데이터 보존하면서 UEFI로 변경하기

Alltact 2021. 10. 6. 13:07
반응형

저번에도 한번 TPM 관련 이슈를 말씀드린 적이 있는데요.

 

윈도우 11에서 TPM이 없는 경우 발로란트에서 게임 실행이 되지 않았는데요.

 

2021.09.06 - [IT리뷰] - 발로란트 This build of Vanguard requires TPM version 2.0 and secure boot to be enabled in order to play 에러 해결하기

 

발로란트 This build of Vanguard requires TPM version 2.0 and secure boot to be enabled in order to play 에러 해결하기

현재 윈도우 11에서 발로란트 플레이 시 This build of Vanguard requires TPM version 2.0 and secure boot to be enabled in order to play 에러 메시지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에러 메시지와 함께..

alltact.tistory.com

관련하여 윈도우를 재설치하지 않고 MBR에서 GPT로 변경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 알려드립니다.

 

최근 출시하는 컴퓨터는 대부분 Legacy 모드와 UEFI 모드를 모두 지원하는데요.

 

UEFI란?

통합 확장 펌웨어 인터페이스(Unified Extensible Firmware Interface)의 줄임말로서, 

 

바이오스의 하나로 하드웨어와 운영체제 사이에서 소통을 원활하게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입니다.

 

기존의 Legacy Bios와 달리 그래픽 모드를 지원하고 보안과 다양한 기능 등 여러부분에서 많이 강화되었습니다.

 

아래와 같은 전통적인 BIOS의 모습이구요.

bios

UEFI 사용을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다양한 디자인과 그래픽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 다양한 색상도 사용이 가능하죠.

그럼 현재 내가 사용중인 시스템에서 UEFI를 사용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포맷을 하고

 

MBR에서 GPT로 재설치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하지만 재설치의 과정은 생각보다 불편합니다.

 

포맷없이 GPT로 변경하는 방법

먼저 내 시스템이 어떤 상태인지를 확인하여야 하는데요.

 

윈도우 + R 키를 눌러 실행을 실행한 다음

msinfo32를 실행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인 시스템 정보가 나오는데요.

이 곳에서 BIOS모드가 UEFI인지 Legacy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창에서 BIOS모드가 레거시로 되어있다면 변환을 해야합니다.

 

다만 이 변환을 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조건을 만족해야합니다.

  • 윈도우 10 1703이상 버전
  • Bitlocker 해제

이 후 MBR을 GPT로 변환하는 것은 아래의 MS 가이드에 따라서 하시면 되는데요. 

https://docs.microsoft.com/ko-kr/windows/deployment/mbr-to-gpt

 

MBR2GPT - Windows Deployment

이 MBR2GPT.EXE 사용하여 디스크의 데이터를 수정하거나 삭제하지 않고 MBR(마스터 부트 레코드)에서 GPT(GUID 파티션 테이블) 파티션 스타일로 디스크를 변환할 수 있습니다.

docs.microsoft.com

윈도우 10의 설정 - 업데이트 및  보안 - 복구를 들어가서 먼저 지금 다시시작을 눌러

 

고급시작옵션으로 부탕하여야 합니다.

 

여기에서 지금 다시 시작을 눌러 고급 시작 옵션을 선택하시구요.

 

재부팅이 되면 문제해결 -> 고급 옵션 -> 명령 프롬프트에 진입합니다.

 

이후 mbr2gpt /validate를 통해서 mbr2gpt를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인지 확인해 보시고

 

MBR2GPT /convert 를 눌러 실제 변경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작업을 하신다음 바이오스에 들어가셔서 UEFI 모드로 변경해 주셔야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럼 잘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