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

아이폰 온누리 디지털 상품권 핀번호 인증에 실패하였습니다. 해결방법

Alltact 2025. 3. 16. 1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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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우여곡절 끝에 온누리 상품권의 서비스 업체가 변경되었는데요.

 

온누리상품권 업체 변경

 

바로 신규 운영 사업자인 조폐공사가 3월 1일부터 플랫폼 운영을 맡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3월부터 한국조폐공사가 서비스를 맡은 이후 각종 오류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각종 소비자 커뮤니티에는 결제 오작동, 앱 끊김 현상 등 불편함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너무나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자영업자들도 불만이 상당합니다. 결제 직후 대금이 제대로 입금되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민원이 빗발치고 있는데요. 지난해까지만 해도 잘 작동되던 앱이, 통합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로 엉망이 됐다며 거친 분노를 쏟아내고 있습니다.

 

실제로 온누리 앱은 2024년 새로운 사업자 선정 때부터 잡음이 계속 흘러나왔습니다. 본래 온누리상품권은 지류, 카드, 모바일 결제 3가지 형태로 운영되었는데요. 소상공인진흥공단(소진공)이 전체적인 사업을 조율하는 가운데, 지류는 한국조폐공사, 카드는 KT, 모바일 결제는 비즈플레이가 각각 사업자로 참여해서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이후 2020년대 들어 온누리상품권을 통합해서 운영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기 시작했는데요.  형태에 따라 사업자가 다르다 보니 관리가 부실하다는 것. 홍보 미숙, 부정 환전 등 부작용에 대한 목소리도 높았습니다.

 

결국 소진공은 2024년 5월 온누리상품권을 통합한 뒤 하나의 사업자가 담당하도록 정책을 바꾸고 사업 입찰 희망자를 모집했는데요. 한국조폐공사, 코나아이, 비즈플레이 3개 업체가 경쟁을 벌였고, 최종 사업자로 한국조폐공사가 선정되었습니다.

 

하지만 25년 1월 1일부터 운영되어야 할 온누리 상품권앱은 실력없는 조폐공사로 인하여 서비스는 지연되었구요.

3월 1일에도 서비스 운영을 시작했지만 처음부터 문제가 많았습니다.

 

온누리 핀번호 인증에 실패하였습니다.

그리고 3월 중순인 오늘도 역시나 앱 오류는 여전히 발생하고 있는데요. 바로 핀번호 인증에 실패하였다는 메시지입니다.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아이폰에서 나오고, 몇번을 재부팅해도 해결이 안되었는데요. 식사후에 식당에서 결제하려고 할 때 에러가 발생해서 진땀을 뺏네요.

 

결국 앱을 삭제하고 나니 정상적으로 동작했습니다.

현재 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 등에는 불편함을 호소하는 후기가 계속 올라오는 중입니다. 저뿐만 아니라 구글 리뷰 기준 불편과 관련된 후기만 1700개가 넘게 올라온 상황입니다.

 

온누리 상품권이 언제쯤이나 안정화가 될지 답답합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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