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스테이블 코인 테라, 루나코인 단타 사태

Alltact 2022. 5. 18. 19:05
반응형

스테이블코인을 지향하던 루나코인이 상폐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그 수습은 되지 않았는데요.

 

스테이블 코인은 실물화폐와 페깅(동기)화 되어 1달러에 1코인으로 거래하도록 만들어진 코인입니다.

 

보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블로그에 잘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dorudoru.tistory.com/2207

 

스테이블 코인 - 테라, 루나 사태

오늘 핫한 코인이 있습니다. 바로 스테이블 코인인 테라와 스테이블 토큰인 루나인데요. 스테이블 코인이란? 스테이블 코인은 ‘기존의 화폐 또는 실물자산과 연동시켜 가격 안정성을 보장’

dorudoru.tistory.com

그리고 결국 이 페깅에 실패한 테라코인과 루나코인은 결국 상장 폐지되었는데요.

하지만 이 상장폐지되어 0.4원에 거래되는 루나코인을 사서 한틱만 오르면 2배를 먹을 수 있어서

 

단타족이 엄청나게 뛰어들었습니다.

특히 해외와 달리 루나코인을 상장폐지하지 않은 국내 거래소의 보유 인원은 늘었습니다.

 

18일 금융당국과 가상화폐 업계에 따르면, 국내 4대 코인 거래소에서 루나를 보유한 투자자는

 

지난해 말 약 9만 명에서 최근 루나가 급락하기 시작한 지난 10일 이후 13 17만 명, 15 28만 명으로 급격하게 불어났다.

루나는 자매 코인이면서 가격 변동성이 크지 않아 '스테이블코인' 강자로 불린 테라가 개당 1달러를 유지하는 걸

 

돕는 구조로 설계됐다.

 

하지만 루나와 테라가 동반 하락하면서 루나는 최근 0.01원까지 떨어지는 등 휴지 조각으로 전락했다.

특히 폭락 과정에서 크게 늘어난 거래를 이용해 막대한 수수료를 챙긴 코인거래소 역시 도마에 오른다.

 

국내 최대 거래소 업비트, 빗썸은 루나가 하락할 때 거래 수수료로 80억 이상을 벌어드린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업비트, 빗썸은 루나를 각각 20일, 27일에 상장폐지할 예정으로 아직 거래를 용인하고 있다.

 

다른 4대 거래소인 코빗, 코인원은 상장폐지 계획이 없다고합니다.

 

그래서 오히려 현재 루나코인은 오르고 있습니다.

현재 그래서 루나는 천하제일 단타대회가 열리고 있는데요.

 

게다가 당시 코인 환치기가 가능한 상황으로 엄청난 거래가 되었습니다.

 

13일 당시 이 시각 업비트에서 루나 가격은 비트코인의 최소 거래 단위인 1사토시(0.00000001BTC)에서 2사토시(0.00000002BTC) 사이를 오갔다.

미 달러 기준으로는 0.0002~0.0004달러선에서 거래된 것이다. 업비트에서는 비트코인을 통해서만 루나 코인을 사고 팔수 있다는 한계가 있어 가격이 1사토시 아래로 내려갈 수 없다. 즉 루나 가격이 업비트 플랫폼 상에서 최저가까지 떨어졌다는 얘기다.
같은 시각 세계 최대 코인 거래소 바이낸스에서는 루나 가격이 0.00000112BUSD(달러)까지 떨어졌다. BUSD는 가격이 1달러에 고정되는 바이낸스의 자체 스테이블 코인이다. 업비트와 달리 바이낸스에서는 BUSD를 포함한 여러 통화로 루나를 사고 팔 수 있어, 1사토시(0.00000001BTC)보다 작은 단위도 거래가 가능하다. 이 때문에 루나 가격의 하한선도 업비트보다 훨씬 낮게 형성된 것이다.

즉 비트코인으로만 거래가 가능한 거래소와 비트코인이 아닌 다른 화폐로도 거래가 가능한 거래소간 

 

금액 차이가 났는데요. 최대 360배까지 차이가 났습니다.

즉 바이낸스에서 빼서 업비트에 팔기만 해도 360배의 수익이 가능하였습니다.

 

실제로는 트래블룰(100만원 이상의 코인을 타 거래소로 옮길 경우 송수신자의 이름과 지갑 주소, 주민등록번호를 확인하고 보관하는 제도) 때문에 바이낸스에서 업비트로 한꺼번에 많은 양의 코인을 보내는 것이 불가능하지만, 

 

50만원 이하의 소액을 여러 개 지갑에서 나눠 보내는 방법을 사용했다면 업비트의 

 

감시 시스템에 걸리지 않고도 충분히 차익 거래를 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합니다.

 

거기다가 후폭풍으로 다른 스테이블 코인도 흔들리는데요..

17일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 기준 스테이블 코인 DEI의 가격은 개당 0.61달러에 거래 중이다.

 

지난 15일까지 1달러 안팎에서 가치가 유지되던 DEI코인은 하루 만에 가격이 40%가량 떨어지는 현상이 나타났다.

앞으로 어떻게 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과연 그리고 스테이블 코인의 미래는 어떻게 될지 궁금하네요.

반응형